1. 스케치 하기
대강 손잡이 모양으로 스케치 해준다
※잠깐 파이프에 관해 설명을 하자면※
PIPE
solid > create > pipe 를 선택하면 명령창이 나타난다.
path : 파이프 바디가 생성될 경로 선택. sketch line 또는 body edge
스케치를 선택하면 이렇게 된다!
change selection : 연결된 라인이나 에지를 한번에 모두 선택하는 옵션
path를 없애고 chage selection도 없애주면
이렇게 필요한 라인만 선택도 가능하다. 단 띄엄띄엄은 안되고 연결된 라인만 가능하다.
distance : 파이프 바디가 생성될 경로 길이를 비율로 설정
예를 들어 distance를 0.8로 설정한다면 밑에 그림처럼 전체 길이의 80%만 완성이 된다.
section : 파이프 단면 모양 선택. 원형, 정사각형, 정삼각형
section size : 파이프 단면 크기 설정
hollow : 파이프 속 비우기 옵션
section thickness : 속 비우기 후 벽 두께 설정
operation : 바디가 생성되면서 다른 바디와 충돌시 어떻게 처리할지 선택
예를들기 위해 파이프와 어떤 직육면체 도형이 겹치게 만들어보자
cut : 중첩된 부분 잘라내기 (차집합)
join : 충돌하는 바디와 합치기 (합집합)
inspect > section analysis로 들어가게 되면
둘 사의의 경계가 전혀 없는것을 볼 수 있다.
intersect : 중첩된 부분만 남겨두기 (교집합)
new body : 충돌 여부와 상관없이 온전한 바디로 생성 (충돌시 중첩 상태 유지)
section analysis를 해주면
각각의 body경계선이 그대로 드러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시 컵으로 돌아와서
2. 손잡이 스케치
머그 옆면에 원을그리고 (직경:65) dimension을 이용해
원점에서 원까지 수평까지의 길이 65
원점에서 원의 수직 길이는 55로 설정해준다.
3. 손잡이 pipe
손잡이를 파이프로 설정해주고 다음과 같이 수치를 변경해준다. 이따가 손잡이는 더 다듬어 줄거기 때문에 new body로 설정한다.
4. 손잡이 모양 바꾸기
modify > scale
entity : 스케일 적용할 객체 선택 -> 손잡이 바디 선택
point : 스케일 기준점 선택
scale type : - uniform 모든 방향으로 같은 비율 적용
- nonuniform xyz방향으로 비율 적용가능
우리는 손잡이 원점을 중심으로 작업할 것이기 때문에 skech browser에서 원점을 보이게 한다.
scale factor : 스케일 비율 설정
nonuniform으로 설정해주었다.
다음과 같은 치수로 설정을 했다.
훨씬 컵의 모양을 갖추었다^^*
5. 손잡이 정리
extrude를 하여 컵의 밑면을 손잡이 바디와 충돌 시켜보자
내부를 보면 내부의 손잡이가 잘려 나간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머그의 바디도 같이 잘려나간다.
그래서 이걸 빼줘야 하는데 방법이 두가지가 있다.
▶ 명령창에 object to cut : 컷에 포함되는 객체 목록에서 객체 선택 또는 제외 하기
▶ 브라우저에서 body1의 눈을 감기
완성~!
6. 하나의 본체로 만들어주기
이제 손잡이와 머그를 하나의 바디로 합쳐주자
solid > modify > combine
target body : 변형이 적용될 목표 바디 선택 (단수)
tool bodies : 변형을 적용할 도구 바디 선택 (복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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