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sp

비전공자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ADsP) 합격수기

by 바야바바 2021. 4. 22.

[취득계기]

일단 나는 통계학이나 컴퓨터 쪽 전공이 아니다.

관련지식이 1도 없는 상태였고 아직도 진로를 정하지 못한 3학년이었는데 겨울방학에 

뭐라도 취득해보자 했던 상태였다..

그래도 프로그래밍 쪽으로 프로젝트나 동아리 경험이 있었고 빅데이터 쪽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관심이 갔던 자격증이었다.

친구말로는 2주잡고 공부해도 충분하다고 했는데 난 넉넉하게 3주 잡고 시작 하였다. 

 

[사용했던 교재]

친구가 민트책이 제일 유명하다고 해서 책은 고민도 안하고 민트책으로 바로 구매했다. 정가가 네이버 최저가로는 

25000원정도 하던데 마침 당근마켓에서 중고가로 5000원에 올라와서 바로 거래했다.

완전 새거였다. 바람직한 거래였다.

 

 

[공부방법]

공부기간을 3주로 잡았는데 1,2 과목은 단순암기고 3과목이 어렵다고 해서 3과목 공부 비중을 높게 계획했다.

원래 계획은

1주차 - 3일 : 1,2 과목 1회독 2일 : 3과목 1회독 2일 : 전체 회독

2주자 - 5일 : 3과목만 공부 2일 : 전체 2회독

3주차 - 기출문제 풀이

이었으나.... 용어도 다 비슷비슷하고 처음보는 용어나 어려운 내용이 나오면 읽기 싫어지는 특성이 있어서 

계속 미루고 미뤘다.. 특히 3과목은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 1회독도 힘들었다.

그래서 찾아본 결과

pabi.smartlearn.io/

청년 AI·Big Data 아카데미 온라인 기초과정 (MOOC)

취업 준비생 누구나 POSTECH과 POSCO가 제공하는 무료 온라인 교육 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pabi.smartlearn.io

3과목은 포항공대 mooc에서 제공하는 인강을 들으면서 공부했다고 하더라.

하지만 나는 시간이 없어서 듣지는 않았다.

공부를 미루고 미루다가 1주 반이 남은 시점에 제대로 공부를 했다.

1,2 과목은 계속 읽었다. 마인드맵을 그리면서 공부하니까 전체적인 틀이 잡혔다.

그리고 티스토리에 포스팅한 adsp 과목 글은 정말 내가 이동하면서 보려고 쓴글이다.

타이핑 하면서도 암기에 도움이 많이되었다.

3과목도 이해가 되던 안되던 계속 읽었다. + 마인드맵, 티스토리 타이핑

회귀분석이나 시계열분석 같은 것은

유튜브에 datarian 영상으로 공부를 했다.

민트책엔 단원이 끝나면 문제가 있는데 이것들은 시간이 없어 다 풀지 못하고

바로 기출문제 풀이로 들어갔다.

기출을 풀다보면 어떤 부분을 버려야 하고 외워야 하는지 틀이 보이기 시작했다.

결론은 !기출이 제일 중요하다!

시험당일에 문제푸는데 기출에서 완전히 똑같이 나온 문제가 많아서

수월하게 풀고 시간도 남았었다.

그래서 결과는

 

 

기출로 합격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결론은

- 기출은 무조건 풀자.

- 비전공자들은 처음보는 내용이라 어려울수 있는데 자격증 취득만이 목표라면 기출만 외우자.

- 네이버에 어떤 블로그에서 주관식 정리해 놓은 자료있는데 

그것도 암기하면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모르는 문제나 데이터 관련해서 많은 정보는
https://cafe.naver.com/sqlpd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여기에 질문글을 올리거나 모르는 문제 키워드 검색하면 웬만한 정보는 나온다.
사람들도 정말 친절하게 답변해준다. 나는 실제로 기출풀면서 여기서 많은 도움을 받았다.

이상으로 합격후기는 끝!!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물어봐주세요!

 

 

 

'Adsp'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출문제 오답  (0) 2021.03.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