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절 데이터와 정보
1. 데이터의 정의와 특성
데이터의 정의 :
- 데이터 (data)라는 용어는 1646년 영국 문헌에 처음 등장하였으며 라틴어인 dare(주다)의 과거 분사형으로 '주어진 것' 이란 의미로 사용되었다.
- 데이터는 단순한 객체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다른 객체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가치를 갖는 것으로 설명이 된다.
데이터의 특성
- 존재적 특성 : 객관적 사실 (fact, raw material)
- 당위적 특성 : 추론, 예측, 전망, 추정을 위한 근거 (basis)
2. 데이터의 유형
- 정성적 데이터 - 언어, 문자 등 형태, 형식이 규격화가 안된 데이터를 말한다. 예를 들어선 회사 매출이 증가했다, 넌 잘생겼다 등 (주관적 내용이고 통계분석이 어려워 분석에 많은 비용이 소모가 됨)
- 정량적 데이터 - 수치, 도형, 기호 등 정형화가 된 데이터를 말한다. 예를 들어선 오늘 날씨는 영하 7도 이다 등 (정형화가 되어있어 비용소모가 적다)
3. 지식경영의 핵심 이슈
데이터는 지식경영의 핵심 이슈인 암묵지 (tacit knowledge) 와 형식지 (explicit knowledge)의 상호작용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함.
암묵지 : 개인에게 축적된 내면화 된 지식 -> 조직의 지식으로 공통화
형식지 - 언어, 기호, 숫자로 표출화 된 지식 -> 개인의 지식으로 연결화
4. 데이터와 정보의 관계
DIKW의 정의
D(data) : 개별 데이터 자체로는 의미가 중요하지 않은 객관적인 사실
I(information) : 데이터의 가공, 처리와 데이터간 연관관계 속에서 의미가 도출된 것
K(knowledge) : 데이터를 통해 도출된 다양한 정보를 구조화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분류하고 개인적인 경험을 결합시켜 고유의 지식으로 내재화된 것
W(wisdom) : 지식의 축적과 아이디어가 결합된 창의적인 산물
★★DIKW 피라미드★★
2절 데이터베이스 정의와 특징
1. 데이터베이스 정의
EU - 체계적이거나 조직적으로 정리되고 전자식 또는 기타수단으로 개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독립된 저작물, 데이터 또는 기타 소재의 수집물
국내 저작권 법 - 소재를 체계적으로 배열 또는 구성한 편집물. 개별적으로 그 소재에 접근하거나 그 소재를 검색할 수 있도록 한 것
국내 컴퓨터용어사전 - 동시의 복수 적용업무를 지원할 수 있도록 복수 이용자의 요구에 대응해서 데이터를 받아들이고 저장, 공급하기 위하여 일정한 구조에 따라서 편성된 데이터의 집합
2. 데이터베이스 특징
3절 데이터베이스의 활용
여기는 용어가 많이 나오니 용어정리 위주로 -!
OLTP (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호스트 컴퓨터와 온라인으로 접속된 여러 단말간의 처리 형태의 하나. 여러 단말에서 보내온 메시지에 따라 호스트 컴퓨터가 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하고 바로 처리 결과를 돌려보내는 형태를 말함. (데이터 갱신위주)
OLAP (On-Line Analytic Processing)
정보 위주의 분석 처리를 의미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관점에서 쉽고 빠르게 다차원적인 데이터에 접근하여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기술 (데이터 조회 위주)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한 번 고객은 평생고객' 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며, 평생고객화를 통해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다.
SCM (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를 뜻하는 말로 기업에서 원재료의 생산 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것이다.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각종 관리 시스템의 경영자원을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하려는 경영혁신 기법을 의미한다.
BI (Business Intelligence)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수많은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해 기업의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를 말한다.
RTE (Real-Time Enterprise)
회사의 주요 경영정보를 통합관리하는 실시간 기업의 새로운 기업경영시스템. 회사의 전 부문의 정보를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경영자의 빠른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려는 목적에서 만들어졌음.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기업 내 상호 연관된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유기적으로 연동하여 필요한 정보를 중앙 집중적으로 통합, 관리,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현하는 것. e-비즈니스를 위한 기본 인프라이다.
EDW (Enterprise Data Warehouse)
기존 DW를 전사적으로 확장한 모델로 BPR, CRM, BSC 같은 다양한 분석 애플리케이션들을 위한 원천이 된다. 이는 단순히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대형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기업 리소스의 유기적 통합, 다원화된 관리 체계 정비, 데이터의 중복 방지 등을 위해 시스템을 재설계 하는 것을 나타낸다.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관리시스템을 의미하며, 지적 재산의 중요성이 커지는 지식사회로의 급격히 이동함에 따라, 기업 경영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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